메인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PMP 교육 동일 인정 - 40시간 교육과 최근 빈출 문제은행 200제를 통하여, PMP 바이블 저자와 함께하는 2개월만에 끝내는 합격 가이드 제공

컨텐츠 내용

  1. PMP자격증
  2. PMP 합격후기

PMP 합격후기

PMP 합격후기 조회 페이지
3월 22일 합격 후기 심현규 / 2018.03.26

3/22일 오후 시험 봤습니다.

결과는 패~스

BT/T/BT/T/BT ...간당간당... 붙은게 신기합니다.

 

3/26부터 시험도 6판으로 바뀐다는 이야기에 구정때 급히 인강 신청해서 3/22에 셤까지 쳤습니다.

인강은 1번봤고, 200제는 빠르게 2번보고 쳤네요.

 

시험장은 동대문역사공원쪽이고 분위기 괜찮았어요.

도착하자마자 바로 시험쳤습니다. 참고로 시험칠때 여권은 필히 챙겨가셔야합니다.

 

시험은 다른후기에서 언급된것처럼 상황문제가 상당히 많이 나왔구요.

계산문제는 거의 안 나왔습니다. 5~6문제? 3점산정문제 2문제 계산기로 간단히 나오는 문제있었고,

소수점으로 나오는데 보기에 있으니 계산기로 풀면되구요. EVM도 당근 나왔는데 쉽습니다.

특이한건 PDM 문제가 나왔는데 선후행관계를 찾으려했는데 제가 찾은 결론은 '순환식 선후행'이었습니다.

 

상황문제는 거의 "이런이런 상황에서 PM인 당신은 무엇을 해야/했어야 하나?"였습니다.

- 이해관계자가 프로젝트 진행중에 문제를 지적했는데, PM은 다음단계에 어떻게 해야되냐?

- 최종 인도물을 전달 후 계약한 업체에서 특정한 문서를 전달하지 못했다는 것을 팀원이 발견했는데 어떻게해야하나?"

- 주요 이해관계자가 주요 회의에서 중요 문서를 제출했는데 스폰서가 승인을 거부했다. PM은 무엇을 했어야 하나?

- 고객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내라고 PM에게 요청한다. 어떻게 해야되냐?

위와 같은 문제들이 프로젝트 헌장 작성 중에, PM이 새로 바뀌었을때, 새로운 이해관계자가 등장했을때,

이해관계자가 중요한 투입물을 늦게 요청했을때 등등 다양한 상황에서 ITO만 바꿔서 나온 문제들이 많았습니다.

(보기는 기억이 안나네요..)

시험쳤던 분들은 아시겠지만, 항상 두개의 보기 중에 정답을 고민하게 되더군요, 강사님 말씀처럼 최대한 ITO를 대입해서

풀려고했구요, 그중에 어떤 문제는 고민했던게 PM의 윤리를 묻는것인지? ITO를 묻는것인지? 고민했던것도 있습니다. 

 

200문제를 꼼꼼히 보다보니 리뷰하는데까지 모든 시간을 다 썼음에도 불구하고 성적은 기대이하네요

리뷰까지 했을때는 AT이상으로 다 나올줄 알았는데 김칫굿만 한 드럼을 들이킨듯한...

6주 시간동안 퇴근 후와 주말만 공부하다보니 ITO를 완벽히 암기 및 이해를 못하고 가서 성적이 낮은게 아닐까하고 생각해봅니다.

6판부터는 문제가 어떻게 바뀔지 모르겠으나, 문제 트렌드가 상황 문제이니만큼 200제나 50제 인강을 수강하시면서

상황해결 문제는 꼭 혼자서 먼저 풀어보시길 바래요. 도움이 될겁니다. 

read 페이지 바
이전 글

2018년 3월 23일 합격후기

 
2018.03.26
다음 글

3월 22일 합격 후기입니다.

 
2018.0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