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PMP 교육 동일 인정 - 40시간 교육과 최근 빈출 문제은행 200제를 통하여, PMP 바이블 저자와 함께하는 2개월만에 끝내는 합격 가이드 제공

컨텐츠 내용

  1. PMP자격증
  2. PMP 합격후기

PMP 합격후기

PMP 합격후기 조회 페이지
12/19 온라인 합격후기 이*호 / 2021.12.21


일단 유의미한 문제 후기가 없는 점 먼저 죄송하단 말씀 드립니다. ㅜㅜ

시간이 남으면 후기에 없는 문제 5개라도 외워야지 생각했는데..

정말 시험 보는 내내 이번에는 망했다 생각하면서 재시험을 언제볼까? 할 정도로 체크한 정답에 자신이 없었습니다.


7판 빈출 모의고사 150개 이상, 33제 30문제 맞아서 내심 붙겠지 하고 시험을 봤는데 1교시 풀면서 거의 절망스러운 기분이 들었습니다. 

분명히 공부한 문제인데 생각보다 훨~씬 더 어벙한 한글번역(동영상에서 촉진자님이 실제 시험은 훨씬 더 이해하기 어렵다고 하셨는데 

진짜 그렇습니다)과 긴 지문, 확실히 아닌 보기를 걸러내도 항상 2개 이상 남는 애매한 상황..

그때부터 어차피 탈락 확정! 그냥 내가 맞다고 생각하는 답으로 찍자라고 푼것 같네요.



[시험공부]

- 6판 + 7판 + 7/2 180모의고사 + 33제로 공부했습니다. 

- 9월 말에 야심차게 수강신청하고 여유부리다 12월 되고 급한 마음에 미친듯이 봤습니다. 원래 장기간 꾸준히 공부 못하는 성격이라 시험 전날 새벽부터 30시간 정도 날밤새고 바로 봤습니다. 저같은 성격 가지신 분 있으시다면 미리미리 보시길..공부 양도 많고 시험 보는 내내 멍하고 눈에 안 들어와서 힘들었습니다.

 

- 7판 모의고사, 33제 꼭 보세요. 두번 세번 푸십시오. 같은 문제의 출제 여부도 중요하지만 유사한 문제가 상당히 많고 문제 푸는 유형에 익숙해져야 당황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시험문제?]

- 여러 후기에 있듯이 거의 모든 문제가 상황 문제 입니다. 다만, 저는 6판의 비중이 상당히 크게 느껴졌습니다(5:5) . 그만큼 문제를 잘 보지 않으면 6판인지 애자일인지 구분하는게 쉽지 않았습니다.

- 칸반문제 - 병목현상 지점을 물어본게 아니라 병목으로 인해 자원을 추가해야 하는 부분을 물어본 것으로 기억

- spi, cpi 문제 2개 정도 나왔던 것 같습니다. 계산 문제는 아니었고 둘 다 경우의 문제고 일정은 지연됐지만, 자원은 더 투자할 수 있는 상황(모의 고사와 동일)

- mbti - 그림으로 나왔던 것 같고 정답은 E, J 동일했습니다.

- 주민 반대 - 2~3문제 본것 같습니다. 모의고사와 거의 동일합니다.

- 리스크 종류 - 그림 연결로 나왔고, 단어가 아닌 상황이라 조금 헤깔렸습니다. 자세히 읽어보고 확실한 것부터 연결해나가면 될 것 같습니다.

- RPM 거의 동일하게 나옴

- 5Why, 이시카와 나옴

- 터크만 - 그림 연결, 상황으로 나왔습니다.

- 일정 관리 - 활동 관련문제도 역시 그림, 서술형으로 나왔습니다.

- standup 회의 때 PM이 가장 신경써야 하는 상황 2개(3개?) 고르는 문제, 모의고사랑 유사합니다.  

- WBS 사전 나옴

- 의사결정 시에 필요한 2가지? 대안분석, 편익

- 우수직원 보상 방법 문제, 생애주기의 성과 보고

- 이해관계자가 회의 미참석 시 문제

- SME가 PM에게 뭔가(cr인지 교훈물인지 기억이;)를 요청했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가?

- 검사, 조달감사, 프로젝트 감사 등 문제, 상황상 조달감사로 보였습니다.(인도물이나 장소 이야기 안나옴)

- 회의 시간 마다 이슈를 제기하는 직원이 있다. (그 뒤에 문제 내용은 생각이 안나는데 모의고사와 비슷)

- 대인관계 - 그림, 연결문제 (갈등관리, 감성지능, 네트워킹 등등 상황으로 나옴)


이정도 생각나는데 대부분 다른 후기에 있는 문제라 도움될 내용이 없네요;;

다만, 바꿔서 말하면 이 문제들은 꼭 보고 들어가세요. 무조건 나오는 문제입니다.


아..그리고 제 폰이 이상한건지 이글아이 프로그램(뒤쪽에 켜놓는 프로그램)이 이상한건지...

2교시 끝나고 3교시 시작 1분 전에 우연찮게 폰을 봤는데 배터리가 4% 남아있더라구요. 바로 충전기 꼽긴했는데 시험 보는 내내 꺼질까봐 식은 땀이;; (꼽아도 4%에서 잘 올라가질 않았음)


마지막으로 

합격할 수 있게 도와주신 강정배 촉진자님 정말 감사드리고, 어려운 시험 중에 문제 기억하고 

정성스레 후기 남겨주신 모든 분들 대단하시고 감사합니다.




read 페이지 바
이전 글

12/19 ATA 온라인 합격후기

 (1)
2021.12.21
다음 글

12.19 문과생의 온라인 PMP 합격후기

 (1)
2021.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