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PMP 교육 동일 인정 - 40시간 교육과 최근 빈출 문제은행 200제를 통하여, PMP 바이블 저자와 함께하는 2개월만에 끝내는 합격 가이드 제공

컨텐츠 내용

  1. PMP자격증
  2. PMP 합격후기

PMP 합격후기

PMP 합격후기 조회 페이지
12월26일 온라인 합격후기 황* / 2021.12.28

합격이 가능하게끔 도와주신 명품 강의 감사드립니다.


2020년10월 시험등록하고 미루고 또 미루고를 반복하다 2021년11월21일 더이상 시험을 미룰수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일이 바쁜 관계로 시험준비는 전혀 되지 않았고 시험일자 7일?정도 앞두고 포기 상태로 있었죠.

 

불합격의 경우 금액만 결제하면 재시험 가능한줄 알고 ITPE Q&A에 문의를 남겼는데 등록 과정을 All 다시 진행해야 한다는 답을 받고 완전 실망했지만

동시에 촉진자님께서 "애자일쪽 공부하고 모의고사 풀어보시면 될수도 있었는데 아쉽네요"라고 답을 달아주셨습니다.

이 한마디에 다시 용기를 얻었고, 혹시나 하는 바램에 PMI 고객센터에 메일을 보냈습니다. 

개인사정으로 11월 시험보기 힘드니, 혹시 시험 볼수 있는시간을 연장해줄수 없냐고... 

기적과 같이 90일연장 해주더군요!

이렇게 공부를 할 수 있는 시간을 벌었고 올해는 넘기기 싫어서 12월26일로 최종 결정했습니다. 

주저리 주저리 쓴 이유는 혹시나 시험보시는분들 중 시험 등록 1년 다되어 가는데 준비가 안되었다면 PMI에 연장 신청 가능함을 알려드리기 위해서 입니다.


시험당일, 시험시작 30분전 프로그램 실행했는데 감독관이 제가 안보인다고 제 PC의 카메라 점검하라고 하는겁니다.

 (테스트 여러번했고 문제 없었음.)

카메라 점검, 인터넷 재연결, PC 재 부팅, 프로그램 재설치... 등을 여러번 반복하고 40분이 지났지만 이슈는 해결이 안되었고,

감독관이 다른날 다시 시험 잡으라고... 하는거예요... 

올해는 절대 넘기고 싶지않다는 강한 의지로, 혹시 wifi 말고 핸드폰 hotspot 으로 인터넷 다시 연결해봐도 되냐고 제가 감독관한테 제안했더니 

그렇게 해보라고 하는거에요... 

꺼두었던 핸드폰 on 하고 PC를 핫스팟에 연결하고 제발...하는 마음으로 프로그램 다시 연결했더니 천만다행 감독관의 OK 떨어짐!

이렇게 40분정도 헤매고... 드디어 시험 시작했죠... 

제가 이 썰을 장황하게 푸는 이유는 이런 이슈를 경허하시게 될 분들은 절대 포기하지 마시고 여러가지 해결방법을 try 해보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시험 룰에 대해 아직도 솔직히 잘 모르겠어요... 

60문제 풀고 10분의 휴식이 주어지고 또 60문제 풀고 또 10분의 휴식이 주어지는데, 이 휴식하는 기간에 자리를 떠나도 되는지 모르겠네요.

저 같은 경우는 확신이 없어서, 처음부터 끝까지 자리에 앉아 있었습니다. 

그래서 극도의 배고픔과, 화장실의 급함과, 힘든 240분을 보냈죠... 

누구라도 전화 오거나 하면 핸드폰 핫스팟 연결이 끊어질가봐 시험내내 긴장했고... 

제가 지금 해외 장기파견중이라 동료들과 함께 회사에서 임대한 호텔에서 생활하고 있는데 시험중에 누군가 찾아 올가봐 너무 걱정이 되었고,

시험중이오니 노크하지 말고 전화도 하지 말아달라는 협조 문구를 써서 붙여놀걸.... 시험 보는 내내 후회 또 후회 했습니다... 

시험보시는 분들께서는 사전에 룰 잘 파악하시고 최대한 편한 시험 환경속에서 보시길 바랍니다.


여기까지가  온라인 시험관련 제가 겪은 이슈이고요, 공부기간 및 내용관련 정리해보면,

1. 10월부터 12월15일까지 6판 동영상을 아주 비효율적으로, 한쪽귀로 듣고 다른쪽 귀로 내보내는 식으로 머리에 얼마 남지 않게  1회수강.

2. 12월16일부터 벼락치기공부 시작, 6판 동영상 1회 재수강 + 7판1일특강동영상 2회 수강 + 7판4H동영상 1회 수강.

3. 문제풀이는 12월22일부터 2020년3월80제 2번 + 2020년10월81제 2번 + 2021년7월180제모의고사 3회 + 2021년11월33제모의고사 2회.


시험문제는 위 모의고사에서 많이 많이 나옵니다, 2번 3번 꼭 풀어보시는게 많은 도움 된다고 생각합니다.

생각나는 내용 아래와 같이 정리합니다.

1. 칸반보드, WBS사전, 이시가와&5why, DoD, 엔진(1400,1500,1600 rpm), 등 나옴.

2. 공사 등으로 주민반대 문제 2개 나옴.

3. 모의고사에 6년째 같은 업체 계약했는데 올해 또 계약했고 법률개정으로 계약에 문제가 생겼음, 1차적인 책임 & 궁극적인 책임 이렇게 각각 서로 다른 문제로 다루어졌었는데요,,, 시험문제는 1차적인, 궁극적인 등 키워드가 없습니다. (아래 두개 보기가 헷갈렸음.)

    A. 계약서를 자세히 리뷰못한 프로젝트팀 책임 B. 개정된 법규를 모르고 있는 PM 책임.

4. 리더십, 감성지능, 갈등해결. 네트워크소통? 매칭문제 나옴 (33제 모의고사와 동일)

5. 팀에 우수한 멤버 있는데 보상을 해주고 싶다. (저는 B 를 선택)

    A. 공정하게 모든 멤버 똑같이 보상. B. 개인적으로 보상. C. 우수한 멤버가 다른 멤버를 멘토링하게 한다.

6. 대부분 멤버가 재택근무를 선택한것을 알게 되었다. PM은 무엇을 해야 하냐.

    A. 의사소통계획서를 살펴? or 업뎃? 

7. 기존 제품 개선하는 플젝 맡음, 무엇을 봐야 하나?

   A. 기존 플젝 교훈물, (다른 보기 기억 안남, 내가 뭘 선택했던지도 기억 안남)

8. 플젝 스케줄 2달 단축 요청 받음, 공급업체는 안된다고 하고 추가 금액 요청함. PM 어떻게 해야하냐?

   A. 예산 추가 요청한다.

9. 기존 제품 개선 플젝 맡음, 기존에 사용자가 물만이 있었다는 사실 알게됨.

    보기에 외부 이해관계자... 외부 사용자 등을 언급한 보기가 몇개 있었음.


그외...

애자일문제가 많고, 상당수의 문제가 회사가 접근방법을 바꾸어서 플젝 진행할때 어떻게 해야 하냐 의 맥락이 문제가 아주 많이 출제됨.

제가 프로세스 부분이 약한관계로,,, 이해관계자관리, 의사소통관리, 프로젝트 계획관리 등등 언급되는 보기에서 아주 많이 헷갈렸음... 


이상이고... 명품강의 다시한번 감사 드립니다! 




첨부파일
read 페이지 바
이전 글

12월 21일 합격후기

 (1)
2022.01.08
다음 글

12/19 ATA 온라인 합격후기

 (1)
2021.1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