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PMP 교육 동일 인정 - 40시간 교육과 최근 빈출 문제은행 200제를 통하여, PMP 바이블 저자와 함께하는 2개월만에 끝내는 합격 가이드 제공

컨텐츠 내용

  1. PMP자격증
  2. PMP 합격후기

PMP 합격후기

PMP 합격후기 조회 페이지
2022년 4월 22일 오프라인 합격 후기 조*국 / 2022.04.23


안녕하세요. 

오늘 시험 보고 합격 하여, 기억이 희미해지기 전에 후기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1. 공부 방법

PMP 6판, 7판 , 문제 은행 패키지를 구매하여 온라인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6판, 7판 전체 과정을 수강하였고, 2020년 3월과 10월, 2021년  7월과 11월, 2022년 2월과 3월 문제를 풀어보았습니다.

6판은 작년 11월에 들었었고, 7판과 모의고사는 최근 한달간 집중적으로 봤던 것 같습니다.

예측적 개발의 경우 각 프로세스의 ITO를 중심으로 이해하려고 노력했고, 애자일이나 하이브리드의 경우 개념만 대략적으로 이해하고, 모의고사 문제풀이에서 애자일 프랙티스를 다시 이해하려고 노력했습니다.


2. 소감

일단 한글 문제의 퀄리티가 좋지 않았습니다. 영문과 한글 문제의 정보 차이가 많이 느껴 졌고, 문장 자체도 매끄럽지 않았습니다.

표현도 좀 모호하구요.

처음 60문제 풀 때 문제가 잘 이해 되지 않아 시간이 좀 오래 걸렸는데, 쉬는 시간 이후에는 처음부터 영문 표현을 켜놓고 시험을 봤습니다.

특히, Drag & Drop문제는 꼭 영문으로 한번 더 확인해야 답을 더 잘 고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문제는 에자일과 하이브리드가 60% ~ 70% 정도 되고, 나머지가 예측형인 것 같았습니다.


3. 기억 나는 문제

2021년 7월 문제

2번: 문제는 같고 보기가 유사

5번: 동일

13번: Drag & Drop으로 나옴

20번: Drag & Drop이 아니라 보기로 RPM별 설명이 나옴

24번: 동일

26번: 문제는 같고 보기는 유사, 답은 이해관계자 업데이트로 같음

55번: 동일

124번: 문제는 유사(범위를 유연하게 유지하고 싶어 함), 답도 같음(Scrum 기반을 수행), 다른 보기가 다름

131번: 문제는 유사(이해관계자가 다른 팀의 리더로 승진, 하지만 여전히 이해관계자) 답도 같음(stakeholder)

162: 문제는 유사, 답은 같음


2021년 11월 문제

2번: 그림으로 나왔습니다.

3번: 애자일 조직이라는 표현은 없었지만 문제는 같습니다. 보기를 보니 한글 보기는 직접 작성한다였으나, 영문 보기를 보니 Ownership을 갖는 등의 표현이 있어 직접 작성한다고 했습니다.

20번: 문제 동일


2022년 2월

34번: 문제 유사, 답도 유사합니다.

41번: 동일

48번: 애자일 팀원 2명이 본연의 업무에서 리펙토링으로 업무를 전환했고, 팀 성과가 감소된다 까지는 비슷했고, 문제의 뉘앙스가 리펙토링으로 전환한 것이 스프린트 계획때 계획한 일과 다른 업무인것 같았습니다. 보기에 스프린트에 계획된 것을 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 있어 이것을 선택했습니다.

52번: 문제 상황은 같고(예측형, 애자일에 맞게 Drag & Drop), 선택 항목은 8개 였습니다. 한글로는 답을 찾기가 어려웠고, 영어로 확인해야 했습니다.

53번: 동일

57번: 문제 동일, 보기의 답이 SME와 함께 판단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외에

팀원의 성과가 뛰어나고 이직할 것 같다. 어떻게?

a. 승진 시킨다

b. 공동 보상의 중요성을 인식 시킨다

c. 뛰어난 팀원에게 나머지 팀원들을 멘토링 시키라고 한다.

d. 개인적으로 보상


빠른 출시를 위헤 무엇을 할것인가? MVP

애자일 도입을 우려하는 경영진 문제, 팀원 문제, 이해관계자 문제들

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문제는 정확히 기억나지 않지만, 리스크가 발생할 것이다. 어떤게 가장 좋은 해결책인가? 라는 문제에

보기들이 상황 보기였는데요.

상황들을 잘 읽어보면,  Escalation, Mitigation, Accept, Avoidance의 상황이었던거 같고, 나머지 보기들은 리스크 위험이 남아 있는 것이고, Avoid의 상황이 리스크를 제거하는 상황이어서, 이것을 선택했습니다.

리스크 종류?(기술, 관리, 상용, 외부) 관련 문제는 Drag & Drop으로 나왔고, 이것 역시 상황 설명이었습니다. 요구사항, 기술적 문제 이런것들이 상황을 잘 읽어봐야 확인할 수 있었고, 한글보다는 영어 설명이 더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 정도 기억나네요.


강정배 촉진자님의 훌륭한 강의에 감사드리며, 후기를 남겨주신 분들에게도 감사 드립니다.



read 페이지 바
이전 글

4월29일 시험 합격 후기

 (2)
2022.04.29
다음 글

2022년 4월 4일 오프라인 합격후기

 (1)
2022.0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