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PMP 교육 동일 인정 - 40시간 교육과 최근 빈출 문제은행 200제를 통하여, PMP 바이블 저자와 함께하는 2개월만에 끝내는 합격 가이드 제공

컨텐츠 내용

  1. PMP자격증
  2. PMP 합격후기

PMP 합격후기

PMP 합격후기 조회 페이지
6월 4일 오프라인 합격 후기 구*용 / 2022.06.05

안녕하세요. 6월 4일 오프라인 시험을 보고 합격 후기 남기게 되었습니다. 향후 수험자 분들께 조금 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시험준비 : 

6판+7판+시험문제 패키지에 최근 문제를 2개정도 추가 수강하여 합격하게되었고

3월에 교육 시작하였으나 중간에 회사에 아키텍처 강의 수강으로 인해 2달정도 손을 못대다가 

5월중순부터 다시 사작하여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전체 공부기간은 5~6주 정도되었던 것 같고 육아로 인해 주말은 공부할 수 없었고 평일기준으로 3~4시간씩 했었습니다.

공부량의 한계가 있어서 그런지 턱걸이로 합격하게된 것 같습니다.


시험 : 

6월 4일 토요일 서울 시험장에서 시험치게 되었습니다. 차량을 가지고 가시는분들께 팁을 드리자면 

해당 센터는 주차 지원이 되지않아 10분당 1000원이라는 비싼요금입니다. 가능하시면 모두의 주차장 Application을

이용하셔서 근처 건물 중 저렴한 곳(4~5천원이면 주말기준으로 종일권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에 주차하시길 바랍니다.



경향 : 

 문제를 디테일하게 기억하고 싶어 현재 휴가지에 와서 쓰고있는데 정말 머리속에 하나도 남지가 않아서 기존에 알려주신 문제를 기준으로 해서 나온것들 추출해 드리고 우선 신규문제들은 경향만 전해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의고사 기준으로 동일 혹은 비슷하게 나온 문제는 따로 아래에 넣어두겠습니다.

 강의 중에 강정배 촉진자님꼐서 말씀하셨듯이 시험이 점점 더 어려워지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1. 혼합형(예측적 + 애자일) 문제가 많이 나왔습니다.

2. 함정문제 처럼 '예측적 개발문제인데 반복적 인도'를 한다는 문제도 3~4문제 되었습니다.(저는 예측적 기반하여 풀었습니다.)

3. 많이 나온단어 : 이니셔티브 / Project Value /

                        반복적 인도(예측적 개발을 모델로 개발 중인데 반복적 인도 / (별도 지문없이 반복적 인도)

                        -> 이 경우 예측적 / 애자일로 나누어 풀었습니다.  

4. 모의고사에서 15~20프로 거의 동일하게나왔고 10프로 정도 지문이 변경되어 나왔습니다. 



문제 : 

ITPE 2021년 11월 모의고사 기준

-> 동일하게 나오더라도 보기 순서는 바뀌었고 내용이 변했지만 교육한다/코칭한다 등의 미세한 차이만 있었고 맥락상 동일했습니다. 

1번 - 동일하게 나왔습니다.

3번 - 프로젝트의 SME으로부터 교훈 사례를 작성할 것을 요청받았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어떻게 해야 하나?

      -> 애자일이 언급이 없어 "A.SME가 작성한다"로 선택했습니다.

4번 - 전임 프로젝트 관리자로부터 받은 프로 젝트 관리 계획서와 팀원들이 보고 있는 프로젝트 관리 계획서의 버전이 다른 것을 알게 되 었다. PM은 어떻게 했었어야 하는가?

       -> A. 의사소통관리계획서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했어야 했다

6번 - 동일하게 나왔습니다.

9번 - 프로젝트 관리자는 구매 업체와 Seller와 건설 현장의 제품을 검토 중이다. 이것은 무엇에 해당하는가? (비슷한 맥락으로 나왔습니다.)

         -> 검사

10번 - 비슷하게나왔습니다.

         -> 다만 RBS 레벨2 사례가 문장으로 나왔습니다.

             기억은 정확히 나지 않지만 '해당 건설현장에 자원조달을 수행하는 프로세스', ' 해당 건설현장에 범위조달을 수행' 등의 형태입니다. 

14번 - 비슷하게 나왔습니다.

17번 - 비슷하게 나왔습니다.

          -> Drag&Drop문제가 대부분 문장으로 나왔습니다. 14번, 17번의 경우도 마찬가지지만 사례를 기반한 문장이 나왔습니다. 

              예를 들어 14번에 '사교적, 적극적, 말하기 좋아함.' 이라고 나오기보다 '대화를 적극적으로 시도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등 입니다.

18번 - 동일하게나왔습니다.(보기순서까지!)

PM은 이해관계자들에게 프로젝트 상세 범위기준선과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프로젝트관리자는 무엇으로 설명을 하는 것이 좋은가?

            ->C. WBS Dictionary

24번 - 동일하게나왔습니다.(보기순서까지!)

프로젝트 우선순위를 결정 중이다. 투자 우선순위 결정해야 한다. 다음 괄호에 프로젝트 이름을 쓰시오.

             -> A. 3

25번 - 동일하게나왔습니다.

추가 자원(작업)이 필요한 공정은 어느 것인가?

              -> C

26번 - 동일하게나왔습니다.

애자일, 작업이 지연되고 있고 어디까지 작업되었는지 불분명하다. PM은 다음에 어떻게 해야 하는가?

               -> B, D

                   B. 칸반 보드를 사용하여 가시화한다.

                   D. 팀이 자발적으로 관리하도록 한다.

27번 - 성과 탁월한 팀원이 사직할려고 한다. 보상관련에 대한 팀원들이 불만이 있다. PM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 D. 공정하게 보상한다.(아마 공정한 보상방안을 검토한다라고 나와있었습니다.)

28번 - 경쟁사 대비 출시를 3주 서둘러서 출시해야 한다. PM은 다음에 어떻게 해야 하는가??

                -> D. MVP를 적용한다.

31번 - 비슷하게 나왔습니다.

         . 이해관계자들끼리 의사소통이 잘 안된다. 리뷰 미팅에서 이해관계자들이 불만을 표현한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관리자는 어떻게 대응해야되는가)

                 -> A. 의사소통계획서를 검토한다.(촉진자님꼐서 강의에서 해주신것 어떻게 할것인지에 대한 질문이 아니었고 무엇보다도 2번 보기가 없었습니다.)


2022년 2월

34번 - 비슷하게 나왔습니다.

애자일 프로젝트에서 경영진 중 한 명이 프로젝트 진행상황에 대한 업데이트를 원한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다음에 어떻게 해야 하는가?

             -> A. 경영진을 프로젝트 회의 공간으로 초대해 진행 성과상태를 결정하게 한다.(Radiator단어는 없었습니다.)

39번 - 예측형 개발모델에서 애자일로 변경할 예정이다. PM은 어떻게 진행 할 것인가?

              -> C. 시범적으로 애자일 적용가능한 분야 팀원들에게 코칭한다

41번 - 동일하게나왔습니다.

47번 - 그 기회는 ‘out of scope’으로 결론을 찾았다. 프로젝트 이해관계자에게 보고 하고, Risk대장 업데이트 했다. 프로젝트 팀이 다음에 할 것은 무엇인가?

               -> D. 아무것도 하지않는다.(D번 기존 보기대신에 아무것도 하지않는다로 바뀌어져 있었습니다. 강의에서 해주신 것을 듣고 D로 선택했습니다)

49번 - 팀원 중에 프로젝트 계획단계에서 간단한 프로젝트이니 품질관리 필요 없다고 하면서 품질관리 자체를 빼자고 의견을 하고 있다. PM은 다음에 무엇을 해야 하는가?

                   -> B. 품질관리 중요성 설명 후, 품질관리계획 수립한다.

50번 - 동일하게나왔습니다.(보기순서까지!)

52번 - 비슷하게나왔으나 보기가 달랐습니다.(보기가 문장이라 기억이 잘 안나네요ㅠ)

53번 - 동일하게나왔습니다. 

         (대외 환경으로 인해) SPI = 1.9, CPI = 0.1 로 나왔다. PM은 다음에 어떻게 할 것인가?

          -> A. 공정압축법을 중단한다.

56번 -동일하게나왔습니다. 

57번 - 동일하게 나왔습니다.


그외 기억나는 문제

 - 애자일 팀에서업무성과 측정을 하려고 한다. A팀은 동일업무를 100스토리포인트에 B팀은 120스토리포인트에 한다고 했을 때 어느팀이 더 뛰어난 팀인가

   A. A팀

   B. B팀

   C. 측정할 수 없다.

   D. PMO의 판단에 맡긴다.

      -> 동일업무에 대해서 더 짧은 기간에 수행할 수 있는 A를 답으로 선택했습니다. 




결과 : 

아래와 같이 AT/T/BT로 합격하게되었습니다. 대표이시자 강사이신 강정배 촉진자님께 감사드리고 제가 다음 목표로 하고 있는 기술사 강의도 잘 부탁 드리겠습니다. 



read 페이지 바
이전 글

6/11 온라인 합격 후기

 (2)
2022.06.11
다음 글

5월 29일 온라인 합격후기

 (1)
2022.0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