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PMP 교육 동일 인정 - 40시간 교육과 최근 빈출 문제은행 200제를 통하여, PMP 바이블 저자와 함께하는 2개월만에 끝내는 합격 가이드 제공

컨텐츠 내용

  1. PMP자격증
  2. PMP 합격후기

PMP 합격후기

PMP 합격후기 조회 페이지
6월 합격후기 이*호 / 2022.06.19

1달 반이라는 짧은 공부 기간에 합격하게 되어,

강정배 촉진자님께 우선 감사 인사드립니다.


PMP 7판+7판(애자일)특강+최근 빈출문제은행 묶음 3번씩 들었고,

하루에 5시간씩은 공부했던 것 같습니다.


실무경험을 강의에 녹여, PMP 7판까지의 방대한 양을 5일 차로 압축시켜놓았는데도, 지루할 틈이 없는 강의였습니다.

제 스스로 PMP마인드 셋을 정립할 수 있었던, PMP 최고의 강의였던 것 같습니다.

문제풀이는 실제 문제를 단순화시켜서, 문제 접근법을 익힐 수 있었고, 특히 자신감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최신경향으로 업데이트가 절실해 보입니다.


공부를 시작한 지 1달이 지난 시점에서, 지금까지 해온 공부 방법을 되짚어 보았습니다,

시험 운도 별로 없는 것 같고, 프로젝트 경험 기간도 준비하시는 분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은 저는,

여기 불합격 후기 같은 비관적 리스크 상황에 제 자신을 대입해 보며 마음을 다잡아 보았습니다.

특히, 미국 시험에 내가 너무 안일(한국 기사시험수준) 하게 대응한 건 아닌지 걱정이 가득했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여기 합격후기 중에 "RPM", PMP 용어도 아닌데 왜 나올까라는 궁금증으로

"1600 rpm event pmp" 를 구글링 해봤습니다.


그중 몇 개 사이트가 나오는데

프리크램 이라는 사이트에서 실제 시험에 나오는 수준의 문제은행을 발견하였습니다.


문제 수준은 똑같은데 자체적으로 정답처리 해놓은 게, 체감상 60% 정도의 신뢰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최근 3개월 치를 풀어보았고, 틀린 문제는 캡쳐해서 복습했습니다.

지금 접속 가능하신 분은, 미리 pdf 로 다운받으시길 권장해 드리고 싶네요.

(정말 이렇게 나온다고 ?, 많이 당황하셨어요 ?? ㅎㅎ, 실제 시험 난이도에 깜짝 놀랐습니다.)


추가로, 시험후기에 나온 PMP 단어들을 구글링해서 쉽게 문제(드래그앤 드롭 등)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8개 매칭문제는 "pmp 8 items agile predictive drag" 구글 검색하시면 이미지에 두번째 사진으로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실제 시험에서는

1. 드래그앤 드롭문제: 6-8문제, 

2. 용어를 답으로 개념을 묻는 문제: 8문제,

3. 직접적으로 프로세스 묻는 문제: 8문제, 


4. 나머지는 모두 프로젝트 실무를 진행하며 접할 수 있는 시나리오 베이스 문제로서 "프로젝트 매니저로서 당신은 어떻게 하겠습니까?" 라는 문제였습니다. (or 과거에 했어야 하는가?)


총 180문제인데 처음 60문제씩 두 세트는 지문과 보기를 한글과 영어로 동시에 보았고,

마지막 60문제는 각 문항당 1분씩 남을 정도로 시간이 부족하여,

한글로 지문을 읽고, 영어 보기에서 답을 찾았습니다.

전 한글 번역이 눈에 확 안 들어오더라고요.


시험 팁입니다.


1. 우선 문제 당사자와 해결책을 찾는다.

2. 문제상황의 Impact를 평가(Assess) 한다.

3. 팀원들과 회의해서 해결책을 찾는다.

4. 문제상황을 프로젝트팀&이해관계자와 해결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무조건적인 Escalation은 지양한다.

5. 해당 인원의 직속상관에게 일러바치기 - 제외하기

6. 평소 문제를 풀 때 PM 상황에 빙의해서 본인 스스로, 본인을 가지고 놀아봐야 한다고 생각하고, 충분히 남에게도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공부해야 할 것 같네요.


PMP 작성 중 경력입력(audit)은 저는 이미 제출하고 알았는데, 아래 사례를 참고하면 무난히 통과할 것 같습니다. 

https://pmaspirant.com/pmp-project-description-reference-sheet


드래그앤 드롭문제는 아래 상세하게 정리해준 분이 있네요.

https://blog.naver.com/josunjangkun/222777143363


시험후기는 여기 사이트, 네이버 블로그, 카페, 심지어 reddit 에서도 찾아봤습니다.

https://www.reddit.com/r/pmp/comments/u52otn/passed_pmp_with_3ats/?utm_source=share&utm_medium=web2x&context=3


reddit 후기 공부 사이트들

https://www.reddit.com/r/pmp/comments/u52otn/comment/i52d4i3/?utm_source=share&utm_medium=web2x&context=3


애자일 영어단어 정의 익히는 데 도움이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NIHysh2ZW4


공부 중 우연히 발견한 가장 인상 깊었던 블로그 글 - PMI 시험 출제의도

"

1. 전체 상황을 줍니다.

2. 구체적 상황을 줍니다.

3. 현재의 문제가 뭔지 나옵니다.

4. 프로젝트 매니저로서 어떻게 하겠습니까?

-> 180문제 중 160문제가 마지막 질문은 거의 똑같았습니다.


"프로젝트 매니저로서 당신은 어떻게 하겠습니까?"


제가 이번 PMP 시험을 보고 느낀 것은

PMP 시험은 프로젝트 관리자의 윤리적 자세와 프로젝트를 이끌 리더십을 가졌는지,

이를 통해 상황에 맞는 적절한 가치판단을 할 수 있는지를 묻고 있구나~ 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앞으로 PMP 시험 공부는 어떻게?

PMI는 프로세스만 달달 외우는 사람을 프로젝트 관리자로 더 이상 보지 않고

적절한 상황판단, 리더십, 가치판단, 함께 상생하는 산업 형성에 중점을 두는 사람을 PMP로 본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에 맞는 적절한 공부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


제 생각에는,

5,6판에서 프로세스 바이블화에 정점을 찍더니 현업 종사하시는 분들의 반발에 부딛혀, 애자일로 방향을 선회한 것 같습니다.

새로운게 돈이 된다고 요즘 PMI가 홈페이지도 꾸며놓은 것을 보니, 애자일을 미는 추세인 것 같습니다.

아무튼 감사합니다.

read 페이지 바
이전 글

6월 22일 후기

 
2022.06.25
다음 글

6월 후기

 (1)
2022.0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