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PMP 교육 동일 인정 - 40시간 교육과 최근 빈출 문제은행 200제를 통하여, PMP 바이블 저자와 함께하는 2개월만에 끝내는 합격 가이드 제공

컨텐츠 내용

  1. PMP자격증
  2. PMP 합격후기

PMP 합격후기

PMP 합격후기 조회 페이지
6월 1일 합격 후기 전*호 / 2018.06.02

안녕하세요.


ITPE에서 강사님 덕분으로 좋은 강의 듣고,

 6월 1일, BT/T/T/AT/AT 로 합격하였습니다.

(강사님, 강의는 현업에 대한 얘기들이 많아서 좋네요. ^^)

 

6판에서도 역시 상황문제는 굉장히 많이 나왔습니다.

제가 보기엔 한 80% 이상 되는거 같았어요.

솔직히 말씀드리면 5.4.(금) 1차 시험에 한번 떨어졌습니다.

도저히 불합격 후기엔 쓸 용기가 나질 않았네요.

 

거의 상황 문제가 기억이 나질 않았지만

- 프로젝트 수행 도중, 발주처의 요청으로 프로젝트가 종료되었다. 프로젝트 관리자가 해야 할 사항은?

- 프로젝트 계획 단계 중, 프로젝트 팀의 핵심 멤버가 다른 프로젝트에 배정되었다. 어떻게 해야 하는가?

- 태풍이 자주 부는 지역에서 플랜트 사업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중이다. 프로젝트 관리자로서 어떻게 해야 하는가?

 (위험 관리는 거의 risk register 처리 관련 문제가 많이 나왔던거 같습니다.

  리스크 등록, risk 대응계획 수정, 담당자 할당 등, 관련 내용 반드시 숙지해 가세요.

- 또한, 통합 변경통제 수행 정말 수백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관련하여 20문제 이상 나온거 같습니다. -pmp exam prep (리타책)에 변경통제 관련

  관련 영향도 평가 -> 대안 옵션 분석 -> 정식 변경 요청 -> 통합변경통제 프로세스 진행 등

  내용이 자세히 나와있으니 꼭 참조해보고 가세요. 이거 자세히 모르면 ^^; 떨어집니다.

- 프로젝트에 불만이 많던 팀원이, 우호적으로 성향이 변하였다. 어디에 기록해야 하는가?

- 한 프로젝트를 끝나고 새로운 프로젝트에 도중 배치되었다. 어떤 문서를 참고해야 하는가?

- 프로젝트 종료 단계에서, 고객의 요청으로 수정 작업이 필요한 상황이다. 프로젝트 관리자로써 무엇을 해야하는가?

- 프로젝트 수행 중, 우연히 고객들의 대화를 듣게 되었다. 어떻게 해야 하는가?

- 대단히 복잡하고, 귀사에서 해보지 못한 프로젝트의 관리자로 임명되었다. 프로젝트 스케쥴 작성 시 어떤 방법으로 작성해야 하는가?

- 별로 중요하지 않게 여겼던 프로젝트 이해관계자가 주요 관계자로 뒤늦게 식별되었다. 조치사항은? 

- 프로젝트 charter 관련 문제도 많이 나옴(10문제 정도)

- 또하, 품질 통제부분과 범위 확인 연계되는 부분 반드시 이해하고 가세요.

 (강사님도 강조하신 부분이네요. K-map 꼭 나옵니다.2~3문제)

CPM 관련 문제는 한 4~5문제 정도입니다. (CCM문제는 없음-6판에도 내용 삭제됩)

그리고, CPI, SPI 원가 통제부분도 관련 공식만 이해하시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10문제 안쪽)

network diagram 그리는 문제도 기본만 익히고 가면 됩니다.(관련 3문제 정도)

- 참, 에자일은 관련 문제가 거의 3문제 이하였던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른 분야도 공부할 게 많으니, 나중에 참고하는 정도로 공부하심이 좋겠네요.)

- 베타분포 간단 계산은 다들 아시죠? (1~2문제)

- 리스크 대응문제도 있음 5문제정도? (보험 전가, 태풍지역 등 위험 발생지역에 서버 추가 구매 계약 진행 등) 

사실 저는 5판 200제 문제를 풀어보지 못하고 시험장에 갔었습니다.

(5판과 6판 상황문제가 달라 의미가 없다고 여김)

그런데, 다른 5판 상황문제를 참고해 보니 유사한 문제가 간혹 많이 보이네요. ^^

 

일단, 문제 푸실 절대 자기 생각대로 풀지 않으셨음 합니다.

일단 ITO를 떠올려 보시고, 그래도 잘 생각이 나지 않으시면

- 바로 액션을 취하는 선택지를 무시하고,(오답일 확률 많음)

- 리스크 대응 계획, communication 관리 계획 등 수립된 계획을 업데이트 한다.

- 또는 변경 요청시 꼭 다른 범위, 일정, 원가 등 제약사항에 미치는 영향도 평가 실시를 한다

등에 비중있게 답을 하시는게 좋을듯합니다.

 

사실 저는 1차 시험에 떨어지고 않되겠다 싶어 pmp exam prep 책 사서

좀 열심히 참고해 보았습니다. (특히, 리타's process chart 는 프로세스 그룹별로 관련 지식영역들이

총괄적으로 나와있어 공부하는데 이해가 잘 됐던거 같아요. 정말, PMBOK 완독하신분 존경스럽기까지 합니다. ^^;)

영어가 크게 어럽지 않게 느끼시는 분들은 영문원서가 크기 어렵지 않게 써져있으니,

꼭 영문으로 보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pmp 시험 시 한글은 좀 오역이 정말 많습니다.

문제는 한글을 보고 문제를 풀어가다보면, 이게 무슨 말인지 감이 않오더군요. ^^;

 

저는 200문제를 거의 4시간 걸려서 풀었고, 더이상 쳐다보기도 싫어서 그냥 마침 눌렀네요.

(마킹 기능 사용하지 않음. 어차피 햇갈리는 문제는 고쳐서 더 틀릴거 같음)

 

저는 이제 합격해서 그런 생각이 드는지 모르지만,

힘들게 따지 않으시려면 조금 있다 관련 교재도 출판되고,

강사님도 관련 시험자료 좀 취합해서 모으시고, pmp 바이블 책 내시고

여러 책 비교 검토해서 공부하면, 덜 어렵게 딸 수 있지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물론, 어렵게 공부하는 것도 남는 것이 있으니 실이 크지는 않네요. ^^;)

회원님들 파이팅 하세요.

 

전용호 드림.


 

첨부파일
read 페이지 바
이전 글

2018년 6월 6일 합격수기

 (4)
2018.06.07
다음 글

2018년 3월 23일 합격후기

 (1)
2018.0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