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PMP 교육 동일 인정 - 40시간 교육과 최근 빈출 문제은행 200제를 통하여, PMP 바이블 저자와 함께하는 2개월만에 끝내는 합격 가이드 제공

컨텐츠 내용

  1. PMP자격증
  2. PMP 합격후기

PMP 합격후기

PMP 합격후기 조회 페이지
2018-08-06 오전 합격후기 이*훈 / 2018.08.07

안녕하세요, 8월 6일 오전 시험 합격후기입니다. (BT,AT,A,AT,A)

 

"시험볼때 여권 꼭 챙기세요" 저는 가져가긴 했는데 물어보니 필수라고 하네요. 없으시면 미리 문의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먼저 좋은 강의 자료를 제공해주신 강대표님께 감사드립니다. 강의 수강이 잘못되어서 다시 Open요청 드렸는데 빠르게 조치 해주셔서 늦지 않게 준비 할 수 있었습니다.

 

아슬아슬하게 합격한 후기지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교육>

2017년 10월경 Kenca 교육기관을 통해 PMP 이론 교육을 받았는데 내용 이해에 도움이 되었습니다만 시험을 보기 위한 준비가 된 느낌은 들지 않았습니다. 시험을 신청하였는데 신청하니 Audit 대상으로 선정되어, 시험 준비는 커녕 Audit 통과에 몇 개월 허비하고 시험 시기를 놓쳐버렸네요. 불행히도 그 와중에 6판으로 PM Bok가 개정되고..

 

복습 방법>

- PMI에서 6판 한글판 다운받아 4장 통합관리까지만 정독

- 200제 문제은행, 61제 문제은행의 1차 수강: 설명 듣기 전에 멈추고 풀어보기.  계산 등 이론이 기억나지 않는 부분은 문제에서 요구하는 요점만 확인하고 일단 넘어감

- 200제 문제은행, 61제 문제은행의 2차 수강: 설명 듣기 전에 멈추고 풀어보기. 문제에서 T&T나 process 숙지가 요구되면 그때 PMI Bok의 해당 지식영역을 모두 읽음(통합, 범위, 일정  등등). 이렇게 하니 좀 덜지루하게 PM Bok을 모두 1회 정독 할 수 있었습니다.

- 프로젝트 관리프로세스/지식영역 테이블 암기.

- PM Bok의 ITO, 데이타 흐름도, 획득가치 계산 요약표 그리고 가끔 나오는 프로세스 상관관계 등 주요한 그림들을 따로 인쇄해서 암기를 위해 활용. 주요하거나 특이한 입/출력/도구(헌장, 인도물, 기준선, 히스토그램 등)을 암기하고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는 수준까지만 진행. 

 

시험>

관리프로세스/지식영역 테이블과 획득가치 계산식을 적어놓고 시작했습니다. 

한글번역이 약간 부자연스러우면 영문 내용을 봤습니다. 실제로 문제를 잘못이해하게 하는 오역이 2개 정도 보였습니다.

 

출제문제>

문제들은 기본적으로, 문제은행 200제 61제과 유사한 유형의 문제가 매우 많습니다. 시험 보면서 감탄이 절로 나오더군요. 문제 은행을 믿고 공부하세요. 효율적인 수강의 기본은 강사와 강의를 믿는거죠 ㅎ

-여러 변동사항 발생 시 CCB 변경통제를 선택해야 하는 유형의 문제가 체감상 20문제 넘게 나왔습니다.

-조달에서 문제 발생시 PM이 참고해야 할 문서나 계획을 물어보는 문제들이 많이 나왔네요. 하도급업체의 납품, 리스크 발생에 대한 대응 문제도 나왔구요.

-발생한 문제들을 어디다 등록해야 할지 결정해야 하는 문제도 많았습니다. (문제점 발생시 위험관리대장과 이슈로그 중 어디에 등록해야 할까요;;;) 

-획득가치 계산문제 및 Critial path 문제도 총 10문제 정도 나왔습니다.

-감사의 정의와 품질 관리에서 감사를 수행 한다는 내용을 알아야 하는 문제도 나왔습니다.

-6판에서 SOW가 헌장개발시 필요 없어졌지만, SOW가 문제 및 보기에서 가끔 등장합니다.

-ITO를 노골적으로 물어보는 문제가 30%는 되었던것 같고 그 외의 문제들도 ITO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문제를 끝까지 천천히 읽어보셔야 실수를 안하며.. 요구하는 답이 계획인지 프로세스인지 문서인지 꼭 확인하세요.

 

예제>

완벽하게 기억나는게 몇개 없네요.

 

"당신은 PM입니다"

 

Ex 1) 공급 업체가 연말까지 계약된 인도물을 납품 할 수 있지만, 업체는 인도물의 몇 가지 사소한 문제점을 해결하지 못하였습니다. 당신의 회사에서는 연말까지 정산을 완료해야하는 상황입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미납에대한 배상 청구

B: 계약된 납기일을 내년으로 지연시킴

C: 계약된 금액을 미해결된 문제만큼 낮춰 계약을 변경후 납품을 받고, 낮춘 금액은 내년에 서비스계약을 통해 해결

D: 미해결 문제들을 나중에 해결해 줄것을 서면으로 약속받고 일단 인수 받음

 

Ex 2) (프로젝트 초기인듯 합니다.) 이해관계자 중 A와 B는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Project 결정사항에 영향을 주고 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두 이해관계자의 일치 하지 않는 의견을 헌장에 기록하고 나머지 사항을 정리하여 프로젝트 진행

B: 두 이해관계자를 프로젝트에서 제외

C: 갈등 해소를 위해 두 이해 관계자를 따로 만남

D: 두 이해 관계자의 일치하지 않는 의견을 나머지 이해관계자들의 투표(?)로 결정하여 진행

 

Ex 3) 공급 업체와 CPFF로 계약된 경우, 인도물 인수 후 지불해야 할 금액을 계산하는 문제가 한 문제 나왔습니다.

 

 

준비하시는 모든분들 합격 기원합니다!

 

 

read 페이지 바
이전 글

8/10(금) 13:30 시험합격 후기입니다.

 (2)
2018.08.13
다음 글

7/20(금) 오전 합격후기

 (2)
2018.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