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PMP 교육 동일 인정 - 40시간 교육과 최근 빈출 문제은행 200제를 통하여, PMP 바이블 저자와 함께하는 2개월만에 끝내는 합격 가이드 제공

컨텐츠 내용

  1. PMP자격증
  2. PMP 합격후기

PMP 합격후기

PMP 합격후기 조회 페이지
6월 13일 합격후기 노*서 / 2019.06.13

예전 부하직원이 좋은 자격증이라고 해서 관심 갖고 있다가 올해 갑자기 도전하고 싶은 생각이 들어서 시작했습니다. 정보를 준 직원이랑 같이 하자고 했는데 바빠서 못한다고 해서 저만 시작했습니다. 5월달에 처음 동영상 등록하고 정상 속도로 한 번 2배속으로 한 번 봤습니다. 이해가 다 되는 것 같아서 모의고사도 기존 전체와 2월까지 있는 것을 다 섭렵했습니다. 그런데 정답 비율이 75% 내외더라고요. 49개 프로세스 안 외우고 해보려고 버티다가 결국 외우고 산출물까지 얼추 외웠더니 금방 90%대로 올라가더군요. 바빠서 시험날짜 확정못하다가 11일에 보려고 했는데 마감되서 놓치고 13일 오후로 잡았습니다. 직장 일이 바빠서 어제는 공부하나도 못하고 자기 전에 오답 정리나 할까 컴퓨터를 켜서 사이트에 접속했는데, 6월 모의고사가 있더군요. 근무시간 중에 봤으면 교육비로 신청했을 텐데, 시험은 내일이고 그거 하러 다시 직장에 갈 수는 없고 결국 눈물을 머금고 개인카드로 결재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없고 동영상 강의만 있어서 결국 새벽 2시까지 2배속으로 풀었습니다.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문제들이 많아서 당황했는데 그래도 갯수로 160개 정도는 나오는 것 같더군요.

PDF로 뽑아서 들고가고 싶었지만 비번이 안풀려서 그냥 맨몸으로 시험장에 갔습니다.

 

일찍 도착했는데 일찍 시작하게 해 줘서 좋았습니다. 친구가족이랑 저녁 약속이 있어서요. 모의고사는 200문제 1시간 30분정도에 풀었기 때문에 간단히 풀고 나가려고 했는데, 상황문제들이 생각을 많이하게 하더라고요. 그래서 2시간 30분정도에 다 풀었는데, 영 찜찜해서 결국 남은 시간동안 다시한번 다 재검토 하면서 확실한 것 자신없는 것 숫자를 세었습니다. 결국 200문제를 다 검토하니 시간이 딱 끝나더군요.

결과는 버라이어티합니다. 아마 턱걸이 한 것 같기는 한데, 그래도 강정배 기술사님 강의 덕분에 한 달만에 합격했습니다.

보통 다른 자격 시험들이 60점이 합격라인이어서 대충 한 번 훑어보고 시험보면 다 붙었는데, 이 녀석은 80점이 조금 넘어야 하는 것 같아서 쉽지 않더라고요. 정말 한달 내내 애들 재우고 새벽 두시까지 공부했습니다. 어제는 집사람이 그러더라고요. 오늘이 마지막이고 앞으로 어떤 시험도 보지 말라고요...

 

6월 모의고사에서 같은 문제 몇개 있었습니다. 3년짜리 빌딩문제, 기슬적 리스크 등등 특이한 점은 전체적으로 프로젝트 문서를 물어보는 것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첫번 째 문제를 풀고난 뒤에 시간을 할애해서 프로세스 49개를 그려 놓고 시험을 봤는데, 정작 사용할 일은 없었습니다.

 

제가 기억나는 문제는 일정의 선 CP가 아닌 일정에  6일 지연이 발생했는 데, 토탈 플로트가 5일 이었다 전체 일정 지연은?

 

그리고 선 후행 관계가 논리적이지 않을 일정의 CP 구하는 것(아마 더미일  듯)

품질과 관련된 리스크 종류?

등등이 있네요.

후기에 언급된 문제들은 보기가 부정확해서 오히려 선입견 때문에 더 혼동되게 하는 것들도 적지 않았습니다.

주저리주저리 쓰다보니 길었네요. 

감사합니다. 다들 꼭 합격하세요.


6월 모의고사 동영상에서 언급하신 대로 교양과목 끝냈는데, 현실에서 달라지는 것이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문제가 잘 기억나지 않는 관계로 제가 공부하면서 정리했던

49개 프로세스와 ITO를 하나의 엑셀시트에 담은 파일을 나눔합니다.

공부하시는 다운 받아서 A3 용지에 출력하시면 쓸모있으실거에요.  

첨부파일
read 페이지 바
이전 글

6/20일 합격후기

 파일첨부  (7)
2019.06.20
다음 글

6/11일 합격 후기

 (2)
2019.0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