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PMP 교육 동일 인정 - 40시간 교육과 최근 빈출 문제은행 200제를 통하여, PMP 바이블 저자와 함께하는 2개월만에 끝내는 합격 가이드 제공

컨텐츠 내용

  1. PMP자격증
  2. PMP 합격후기

PMP 합격후기

PMP 합격후기 조회 페이지
8월 1일 합격후기 김*훈 / 2019.08.02

저는 올해 14년차 경력의 플랜트 프로젝트 사업관리 담당이고 주로 해외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습니다. 실무적으로는 조금 다르게 쓰는 용어도 있지만 PMBOK에 나오는 대부분의 용어들은 익숙한 편이라 쉽게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8월 1일 오전 서울 피어슨 센터에서 시험봤구요, 결과는 T / T / NI / AT/ BT 로 pass 입니다. 오전 7시 30분쯤 도착해서 바로 시험 시작했고, 최종 제출버튼 누르고 결과 확인 후 시험장 나올 때 오전 10시 40분 정도니 총 3시간정도 걸렸네요. 중간에 화장실 한번 다녀왔는데 몸수색 등 좀 까다로운 점이 있습니다.

시험 후기를 보면 상황 문제가 많아서 당황스럽다는 후기가 보이는데요, 생각보다 지문도 길지 않고 시간을 많이 요구하는 문제도 별로 없었습니다. 다만 가능하면 모든 문제는 영어 원문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 부분때문에 초반에 시간이 많이 걸려서 걱정하면서 시험을 진행했는데 기출문제와 비슷한 문제가 간간이 나오면서 시간 절약에 큰 도움이 됐습니다. 만약 시간이 모자른다면 최소한 보기라도 영어 원문과 비교해야 합니다. 보기 4개 중 1개가 한글과 영어가 완전히 다른 경우가 두 문제 정도 있습니다.

 

시험 준비 과정은 간단합니다.

작년 9월경쯤 여기서 6판 전체과정을 인터넷 강의로 1번 수강한 이후 한동안 손놓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작년에 결제한 PMP 응시료 기한이 8월말까지라는 걸 깨닫고 급하게 시험 일정을 잡았습니다. 사실상 백지 상태에서 지푸라기라도 붙잡는 심정으로 2주 전에 기출문제 200제 강의 들었는데 이게 신의 한수였네요.

결과적으로 기출문제 풀이는 필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기출문제에서 나오는 프로세스들을 하나둘 암기하다보니 자연스럽게 모든 프로세스가 암기되고 주요 ITO도 함께 기억하게 됩니다. 또한 문제 풀이에 대한 기본적인 요령을 익히게 되므로 실전에서 덜 당황할 수 있습니다.

 

생각나는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리스크 범주 묻는 문제 (상용 리스크, 기술적 리스크 등)

- 이해 관계자 관리 방법 (keep informed, monitor 등) -> 이 부분은 특히 영어 원문 확인 필수입니다. 한글 번역은 권력 관계만 번역되고 interest 관련 내용은 빼먹었습니다. 초반에 이 문제때문에 고민하다 영어로 지문 확인하고 바로 해결했습니다.

- SoW 관련 문제: 최소 2-3문제 정도 관련 문제가 나왔습니다. SoW가 필요한 stage 및 정의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 원가 산정 방법 묻는 문제 (유사산정, 모수 산정 등)

- 프로젝트 착수 회의시 프로젝트 전략 발표는 누가 하나? sponsor or project manager (프로젝트 비전이라면 sponsor겠지만 프로젝트 전략이라고 하니 고민하게 되더군요)

- Fast tracking, crashing 묻는 문제

 

마지막으로 강정배님께 감사드리고 싶습니다. 직접 대면한 적은 없지만 인터넷 강의로 많은 도움을 주셨습니다.

그리고 플랜트 프로젝트 사업관리 경력이 있는 분들께서는 대부분 아는 내용일테니 큰 부담없이 시험 준비하시라고 추천하고 싶습니다.

 

 

 

 

read 페이지 바
이전 글

8월 두번째 합격후기 (6월 빈출모의고사강의 추천)

 
2019.08.09
다음 글

7/25합격후기 ㅎㅎ

 (2)
2019.0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