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PMP 교육 동일 인정 - 40시간 교육과 최근 빈출 문제은행 200제를 통하여, PMP 바이블 저자와 함께하는 2개월만에 끝내는 합격 가이드 제공

컨텐츠 내용

  1. PMP자격증
  2. PMP 합격후기

PMP 합격후기

PMP 합격후기 조회 페이지
11월6일 합격후기입니다. 박*현 / 2019.11.06

저도 먼저 강정배 기술사님께. 감사드려야겠네요..!!!!

최근 6월 모의고사 강의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10월17일에 한번 떨어지고 오늘 PASS라는 걸 보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1차 :   T BT NI AT AT ( Fail, 그래프로 보면 완전 아까웠어요)

2차 : AT  T BT AT AT ( Pass, 4시간 소요후 모니터에 Congraturation(?) 나왔을때 기쁨보단 한숨과 욕이 나왔음)

-- 정리하면 저는 실행이 안되는 사람인거 같습니다.

 

1.공부방법

 - 첫번째 시험 볼때는 책만 몇번 보고 ITO는 대충 봤습니다. 그랬더니 떨어지더군요..

 - 두번째 시험까지 3주는 정말 미친듯이 한거 같습니다.

 - 일단 빈출 200제 과감히 결제후 하루만에 다 봤습니다. 아리송한거 빼고 146개 맞았습니다.

 - 강의 들은 후에 ITO 외우기 시작.. 아무리 외워도 세부 계획서, 문서는 안 외워집니다. 다 외우고 시험 치는 분이 있을지 궁금??

 - 첫번째 실패했을 때 밤새고 가서 멍때린 기억이 있어 두번째는 4시간 정도 잤습니다.

 2. 시험당일

  - 일어나니 머리가 하얗고 기억나는게 하나도 없는거 같은 느낌을 가지고 시험장으로 갑니다.

  - 두번째라 익숙해서 시험장에서 나누어주는거 읽어 보지도 않고 사진 찍고 시험 치러 gogo

  - 첫번째는 안 그랬는데. 다른 시험에 타이핑하는 시험이 있는지 엄청 시끄럽습니다. 헤드폰 껴도 시끄럽네요.

  - 첫번째 시험때는 5분 남기고 다 풀었는데.. 두번째는 30분 남아줍니다...

 

 3. 기억나는 것

  1) EVM 계산문제는 공식만 알면 됩니다. 미리 공부 안하셔도 될듯..

  2) CPM 문제도 완전 쉬워요.. 그냥 그림만 그리면 주공정이라 답은 0

  3) 관리도 문제 나옵니다. 답은 Out of control

  4) 후기에 너무나도 많은 착수회의 때 전략은 누가 발표하나?(스폰서)

  5) 이건 아직 모르겠는데. 계획서 작성을 끝나고 착수회의를 준비하고 있다  이것은 언제 끝나는가?(기획, 실행, 종료)

     - 영어해석을 잘 해보니 이것이 착수회의가 아니고 계획서 같아서 답은 기획으로 함

  6) CPFF 최종금액 묻는거 나옴..

  7) 변동이 많아서 fast tracking으로 일해야 한다 어떤 계약조건을 선택해야하나?(CPIF)

  8) 범위추가 관련해서 문제가 나오면 변경관리 선택하시면 될꺼 같습니다.

  9) 유인식 의사소통은 2개정도 나왔던거 같습니다.

  8) RBS.. 요구사항 ----> 기술적 범주

  9) 애자일 문제는 품질관리를 위해서 마지막 스프린트때 뭘 해야하나?

 10) 3년동안 아주 중요한 업무를 수행했던 이해관계자가 퇴사를 하게 되었다. PM은 무엇을 관리해야하나?(자원관리계획서, 이슈등록부)

 11) PMO에 직원이 새로운 직원을 뽑는데. PM은 뭘 보고 평가하나?(자원요구(?))

 12) 이해관계자와 PM이 편인관리분석을 하는데 타부서 엔지니어가 프로젝트에 영향을 주지만 식별이 되지 않은 시스템이 있다고 한다.

      PM은 무엇을 하면 되는가?( 이슈기록부를 엔지니어 이름으로 등록, 보고된 리스크관리대장 갱신, 편익관리계획서 분석)

 13) 프로젝트 중간에 이해관계자들이 프로젝트에 신뢰를 잃었다고 얘기를 한다. PM은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하면 되나?

     ( 대화식 의사소통, 이슈기록부, P&I Grid 갱신)

---> 대충 생각은 나는데.. 적을려니 어렵네요.. 가장 많은건 변경통제입니다. 모르면 변경통제...

 

4.  결론

  - 나름 ITO 많이 외웠다고 생각했지만.. 시험 칠때는 거의 생각 안났습니다.(머리가 나빠서)

  - 가장 헷갈리는게 .. 아직 이슈와 리스크인데.. 이슈는 현재 벌어진일, 리스크는 아직 벌어지지 않은일 이 정도로만 알면

  - 시험칠때 힘들 것 같습니다.

  - 제가 실행 점수가 개판인 이유인듯합니다.

  - 남들은 한방에 쉽게 합격하고, 기술사 시험도 아닌데.  참 힘들게.. 끝났네요..

  - 빡세게 3달정도 하시면 쉽게 합격하실듯합니다.

 

감사합니다.

 

read 페이지 바
이전 글

11월 6일 합격 후기(대구)

 (1)
2019.11.06
다음 글

10/31일 합격후기입니다.

 (1)
2019.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