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PMP 교육 동일 인정 - 40시간 교육과 최근 빈출 문제은행 200제를 통하여, PMP 바이블 저자와 함께하는 2개월만에 끝내는 합격 가이드 제공

컨텐츠 내용

  1. PMP자격증
  2. PMP 합격후기

PMP 합격후기

PMP 합격후기 조회 페이지
이제서야 올리는 3/24일 합격후기 배*웅 / 2020.03.26

BT/AT/BT/AT/BT 로 합격했습니다. 시험결과 그래프를 보니 50%가 패스선이면 65% 정도에 걸쳐있더군요.

강정배 기술사님 감사합니다. 꾸벅.

 

시험후기

 

1. 계산문제

계산문제 강정배 기술사님이랑 같이 공부한것보다 훨~씬 짧고 쉽게 나옵니다. SV,CV.SPI,CPI 에 대한 개념, 크리티컬패스에 대한 개념, FLOAT에 대한 개념만 알고 있으면 다 풀 수 있습니다.

 

2. 상황문제

변경요청 / CCB / 통합변경프로세스에 대한 문제와 보기에 선택지로 나오는것과 합쳐 체감상 20~30문제 정도 나옵니다. 이 세가지에 대한 개념 100% 숙지하셔야합니다.

예를들어 변경요청이 승인되면 무슨 문서를 갱신해야 하는가? 프로젝트 관리 계획서

고객이 변경을 요청한다. 무엇을 해야하는가? 통합변경프로세스를 따른다.

CCB에서 변경요청이 승인되었다. 무엇을 해야하는가? 변경요청을 실행한다.

이렇게 개념을 묻는 문제 나오고 보기에도 선택지로 많이 나왔었습니다.

그리고 보기에 리스크관리계획서, 자원관리계획서 이 두가지 용어가 많이 나오더군요. 답이었던 경우가 두문제 정도 있었던것 같지만 선택지에는 10문제 정도 나온것 같아서 이 두가지용어에 대한 개념도 확실히 숙지하셔서 선택지를 줄이시기 바랍니다.

 

Lessons Learnd(교훈물)관련된 문제도 진짜 많이 나옵니다. 이것도 체감상 선택지에 나오는것과 합쳐서 10문제 정도 나왔었습니다.

당신은 어떠어떠한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다. 프로젝트가 바쁘게 돌아가서 시간에 여유가 없다. 언제 교훈물을 갱신해야하는가?

선택지가 네개가 나오는데 두개는 확실히 답이 아니고 한개는 프로젝트 전기간에 걸쳐서 갱신한다 와 단계 종료마다 갱신한다

이 두개가 헷갈립니다. pmbok 에는 전기간에 걸쳐서 갱신한다라고 되있지만 프로젝트에 시간적 여유가 없다고 나와있어서 저는 단계 종료마다 갱신한다라고 선택했습니다.

 

교훈물과 관련되서 OPA문제도 많이 나옵니다.

당신은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할려고 한다. 회사는 과거에 이런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이 없고 당신도 이 프로젝트에 대한 경험이 없다. 찾아보니 다른회사에서 이와 비슷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고 한다. 무엇을 해야하는가?

역시 선택지 두개는 확실히 답이 아니고 나머지 두개 OPA를 참조한다와 SME에게 자문을 구한다가 있었는데

회사도 경험이없고 나도 경험이 없기에 정답은 SME에게 자문을 구한다로 선택했습니다. 또 비슷한 문제가 하나 더 나왔었는데

당신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문제가 터졌는데 과거에 회사에서 이와 비슷한 문제를 해결한 경우가 있다고 한다. 무엇을 참조해야하는가?

이것은 OPA를 참조한다가 정답입니다.

 

대충 차이를 아시겠죠? 거의 비슷한 문제를 살짝 변형해서 앞부분이랑 뒷부분에 반복해서 냅니다. 그러니까 개념만 확실히 알고 있으면 쉽게 풀 수 있습니다.

리스크 관련 대응전략도 무조건 나옵니다.

서버임대는 무슨 전략인가? 완화

보험계약 했다. 무슨 전략인가? 전가

폭풍우가 많이 치는 지역에 프로젝트를 진행할려고 한다. 무엇을 해야하는가? 우발사태대응전략을 수립한다.

이렇게 세문제 나왔었습니다.

 

3. 시험에 임하기 앞서 반드시, 무조건, 당장 죽어도 해야하는것.

 

PMP시험이 문제은행에서 출제되신다는것 다들 알고 계실겁니다. 이 사이트에 있는, 집단지성과 전문가의 지식을 통해 완성된 훌륭한 ROI를 자랑하는 문제은행 동영상 그저 몇푼 아낀다고, 돈아깝다고, 어떻게든 되겠지~ 이런 마인드로 하지마시고(떨어져서 재시험 비용이 30만원+시간+노력+스트레스 제가 이런 마인드로 시험에 임하다가 한번 떨어졌거든요~. 두번째에 합격했습니다.)

 

이런 문제 은행 위주의 시험은 그냥 문제를 최대한 많이 겪어보고 많이 풀어 보시면 개념도 자연스레 정리가 되고 어떻게 문제를 풀어나가야할지, 문제에서 무엇을 요구하는지 문제를 보는 순간 머리에서 정리가 됩니다. 저도 완벽하게 시험에 합격한게 아니라 자신만만하게 말씀드릴순 없지만... 그래도 위 방법으로 합격했으니 

다들 힘내시길 바라겠습니다.

 

4. 아, 그리고 지금 코로나때문에 시험자리가 많이 축소된걸로 알고있습니다. 저는 자리가 없어서 5월자로 신청했었는데 매일 시험신청 홈페이지 들락달락 거리다보니 기존에 신청하셨던분들이 다른 날짜로 변경을 하셨는지 공석이 나왔었습니다. 그래서 시험일자 변경해서 시험쳤는데 월래는 시험일자 변경하면 수수료 드는데 지금은 코로나 때문에 공짜로 시험일자변경가능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첨부파일
read 페이지 바
이전 글

3/27 합격후기

 (1)
2020.03.27
다음 글

3/24합격후기

 (2)
2020.0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