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PMP 교육 동일 인정 - 40시간 교육과 최근 빈출 문제은행 200제를 통하여, PMP 바이블 저자와 함께하는 2개월만에 끝내는 합격 가이드 제공

컨텐츠 내용

  1. PMP자격증
  2. PMP 합격후기

PMP 합격후기

PMP 합격후기 조회 페이지
9월 4일 합격후기 이*구 / 2020.09.09

9월 4일 서울에서 시험 보고, AT-AT-T-AT-T 로 PASS 했습니다. 


코로나 때문인지 상당히 철저하게 관리를 하더군요. 일단 센터에 들어가는 순간 수험자료는 보지 못합니다. 센터 안으로는 테이크아웃 잔에 든 커피도 못 가지고 들어오게 하드라구요. 아까운 커피....


시험실 안에는 신분증을 제외한 모든 소지품은 주어지는 사물함안에 보관하고 들어갑니다. 시험실 입장 전에 주머니 뒤집어서 소지품 검사까지 철저하게 하고 들어가구요.


시험시간은 240분인데, 두 단계로 나누어집니다.


1단계는 89번까지 , 89번 풀고나면 검토하실 수 있습니다. 검토마치고 제출하면, 필요한 사람은 10분간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아닌 사람은 계속해서 문제를 풀어나가면 되구요. 


전 휴식 선택하고 화장실 다녀오고, 물 마시고 했네요. 


2단계는 90번 부터 시작하는데 2단계 마무리하고 검토할때 1단계 89번까지의 문제는 재검토가 불가합니다. 


초반에 집중이 잘 안되서 버벅대느라 1단계는 제대로 검토도 못한것 같구요. 2단계는 다 푸니  한 50분 남더라구요, 플래그 표시해 놓은 문제 부터 다시 검토하고도, 시간이 30분 정도 남아서 모든 문제 다시 한 번 영어까지 포함해서 검토하고 2-3분 전에 종료 했는데....제출하고, 바로 PASS 한 거 확인하고 기분 좋아서 그냥 일어서서 나갔더니 다시 들어가라고 하더라구요. 다 풀면 조용히 손만 들고 시간이 다 될때까지 자리에서 기다리라고 합니다. 관리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엄격합니다. 


문제 풀 때 팁을 하나 드리자면,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 하이라이트 기능과 취소선 기능을 적절하게 활용하시면 훨씬 더 효율적으로 시험 보실 수 있을 겁니다. 기술사님 강의중에 문제풀이 하는 방식대로 쓰레기정보는 제외하고 핵심정보에만 하이라이트 표시, 정답이 아닌건 취소선 표시해서 미리 제거해두면 나중에 짧은 시간에 많은 문제 검토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공부는 3개월 정도 온라인 강의 위주로 했는데, 처음 한달 반 정도는 1주일에 한 두 차례 2-3시간 정도 온라인 강의 수강, 중간에는 일주일에 한 3일정도, 마지막 3주 정도는 스터디 카페 다니면서 일주일에 4-5일정도 바짝 열심히 했습니다. 애자일 제외하고는 동영상 속도 빠르게 해서 2번 완강했구요.(기술사님 말대로 애자일 최소 3문제 이상은 나온 듯 합니다.) 헛갈리는 부분은 원서랑 비교해서 확인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기존에 프로젝트 진행 경험이 있어서, 익숙한 개념들과 용어들도 있어서 아예 제로베이스에서 시작한 것은 아닙니다. 다만, 알고 있는 지식들이 체계가 안 잡혀 있었는데 이번 기회로 제대로 체계가 갖춰진 것 같습니다. 


약간은 죄송하기도 하고, 염치없다고 욕 먹을수도 있지만 약속한 것은 지키자는것이 개인적인 삶의 신조인지라...기출문제는 남기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단언 드릴 수 있는 건, '온라인강의 + 기출문제 전체', 이거 등록하시고 제대로 집중해서 2-3달 공부하시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는 수준으로 문제가 나옵니다. 온라인 강의 및 문제풀이에서 봤던 문제가 상당수 제출되는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전 시험 직전 3-4일 동안 마지막 점검용으로 들었던 '최신 200제 풀이'에서  160개 이상 맞았습니다. 


강정배 기술사님, 그리고 도움 주신 PMP선배님들 고맙습니다. 





read 페이지 바
이전 글

PMP 온라인 시험 신청 경험(실패) 공유합니다.

 (1)
2020.09.09
다음 글

9/4 합격후기

 (1)
2020.0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