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PMP 교육 동일 인정 - 40시간 교육과 최근 빈출 문제은행 200제를 통하여, PMP 바이블 저자와 함께하는 2개월만에 끝내는 합격 가이드 제공

컨텐츠 내용

  1. PMP자격증
  2. PMP 합격후기

PMP 합격후기

PMP 합격후기 조회 페이지
2021년 5월 21일 Online 시험 합격 후기 김*환 / 2021.05.22

시험결과: AT, AT, AT


안녕하세요.

시험을 앞두고 시험 후기와 시험문제 공유가 어떤게 있는지 궁금하던 차에 , 

한국 지인(PMP 자격소지자)에게 ITPE란 좋은 사이트를 알려주어 가입하고 모의고사 문제풀이 유료 동영상을 하나 봤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너무 궁금하더라구요. 저도 이를 통해 기출시험내용에 대해 도움을 받은 것 같아, 저의 안좋은 머리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까해서 이렇게 후기를 올립니다.


제가 했던 공부방법

- 영문 PMP 6판 전체 2번 정독+내용과 흐름을 이해하는 데 시간을 꽤 많이 할애했습니다. 

PMI에서 제공하는 한글판도 보긴 봤는데 번역이 그리 매끄럽지 못하는 걸 느끼고서 참조용으로 1번만 읽었습니다.

- 5 프로세스 그룹과 10가지 지식분야. 그리고 각 부분에 관련 ITO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A4지에 출력해서 그 연관성을 따라가 보면서 그 흐름을 이해할려고 노력했습니다. 

예를 들면, develop project charter에서 project delivarables에 대한 high level 윤곽을 작성하고, define scope를 통해 작성된 project scope of statement를 통해 좀더 구체화되고, direct & manager project work의 output에서 project deliverables이 나오고, 이것이 control quality를 거치면 verified deliverables로 되고, 얘가 다시 validate scope를 거치면 accepted deliverables가 되고, closing process를 거치면 final product or service가 된다 이런 식입니다.

 

제 생각에는 이렇게 전체 흐름으로 이해해 두니 실제 시험시 문제를 읽으면서 내가 어떤 프로세스의 어떤 지식영역에 있는 상황이구나 하는 걸 알게되어 문제 푸는데 도움이 되었던 같습니다.

- 제가 수강했던 업체에서 제공한 모의고사 문제를 풀고, 틀린 문제에 대해 하나하나 관련 교재를 찾아 재확인하는데 시간을 상당히 할애했습니다. 왜 틀렸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저에게는 정말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시험부분

죄송스럽게도 제 기억력 한계로 어떤 상황이 주어졌는지 그리고 보기나 예시로 뭐가 나왔는제 기억이 잘 안네요. 죄송합니다.


- ITO 정의와 개념만 알면 풀 수 있는 문제 2개 정도 나온 것 같아요.

- (시험문제는 Servant leader, 촉진자란 용어를 사용하지 않지만 역할상 servant leader로서) 여러 상황별 PM의 역할을 묻는 문제

- Developement approach에서 Hybrid 방식 또는 Predictive에서 Hybrid변경하는 상황을 주고, PM의 역할을 묻는 문제

- Strategies for threats에 대한 몇 가지 유형과 사례 제시 후 PM이 취할 방법론 선택 문제. 제 기억상으론 Escalation의 예가 몇 개 나온 것 같습니다.

- 의사소통방법. 제 기억상으론 Pull communication(유인식)의 경우가 나온 것 같네요. 

- 단순 주관식 문제도 하나 있었던 것 같네요. 근데 내용이 정확히 기억이 안나요.

- 엔진 관련 상황 예시(1400rpm, 1500 rpm, 1600rpm)를 주고 각 rpm별 risk, risk respond, issue인지 구분하는 문제. 제 생각에 이건 risk와 risk 대응, 그리고 issue 개념과 발생흐름순서를 이해하는지 평가하는 문제로 판단했습니다.

- MBTI문제 한 문제 나왔던 것 같네요. 각 4개 그룹, 8개 특성만 이해하면 풀 수 있는 문제라 생각합니다.

- Closing 단계에서 Subject Matter Expert가 고객사를 방문하여 프로젝트 진행시 Process 확인 하던 중 Project team에 공유가 안된 lesson learned (교훈물)을 발견했는데 PM보고 조치하라고 요청해 올 때 PM은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를 묻는 문제. 

- 다수의 문제가, Agile로 진행되는 프로젝트에서 갈등 상황을 주고, PM이 뭘 할지 선택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 프로젝트 상황을 주고, 예산(CPI=0.98)과 일정(SPI=1), 프로젝트 일정 단축방법으로 어떤 방법이 좋을지 묻는 문제.

- 매칭 문제 5개 정도 나온 것 같네요. 주어진 상황에 대해 요점을 빨리 파악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주어진 상황이 사뭇 비슷하게 보이게끔 희한하게 만들어 놨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시험문제니까 그렇겠죠?

- Minimum Viable Product에 대한 문제

- 계산문제는 없었습니다.


제가 시험 후 느낀 점은요,
- Agile을 적용한 상황, 또는 마치 waterfall 방법인 것 처럼 보이지만 실제론 Hybrid나 adaptive 적용방법으로 생각해야 하는 상황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 또한 servant leader, team faciliator 이런 용어는 거의 안쓰네요. 그냥 PM이 이런 역할을 한다는 가정하에 PM이라면 어떻게 할래 이런 식으로 물어보네요.
- 180문제를 230분 내에 풀어야 하니, 고도의 집중력을 많이 요구하는 것 같습니다. 특히 문제에서 주어진 상황을 여러번 읽지않고 최대한 빨리 잘 이해하는게 시간배분에 상당히 중요할 것 같습니다. 저는 25문제에 30분 할애(230분/180문제=1.27분/문제)하는 것으로 목표로 했고, 25문제 풀때 마다 시간 체크를 했습니다. 
- 소견으로는 공부나 문제풀이 보실 때 단순 암기보다는 전체 흐름과 왜 틀리게 생각했는지를 PMBOK이나 강의교재를 직접 찾아보시면서 이해하는데 시간을 조금더 할애하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한 문제내에 복수 프로세스와 지식 분야가 섞여서 나오는 문제가 꽤 많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최대한 저의 경험을 공유해 드리고 싶어서 꽤 긴 글을 작성했네요. 긴 글을 읽어드리게 해서 미안합니다.
주말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
read 페이지 바
이전 글

5/23 합격후기

 (1)
2021.05.24
다음 글

5/18 오프라인 합격후기

 (2)
2021.0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