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License acquisition No.1 pass rate

유틸 메뉴

PMP자격증
정보관리▪컴시응
서브노트
모의고사
FR
IT전문가특강
감리사
정보통신
Agile
보안
DB▪빅데이터
ITIL
토목▪건축
SW개발
LMS

ITPE 합격후기

11월 7일 온라인 시험 합격 후기
허*만
|
2020-11-08

안녕하세요. 11월 7일 시험 합격후기 남겨드립니다.

솔직한 마음으로는.. 작성하기 귀찮았습니다만... 강정배 강사님의 어벙한 강의라고 하시지만 명강의에 상당히 도움을 많이 받았고, 특히 합격 후기에서 상당한 도움을 받아... 갚고자 하는 마음에 부족하지만 작성해봅니다.


1. 시험장소 : 온라인


2. 일시 : 11월 7일, 오후 12시 45분


3. 시험 공부 기간은 약 2개월, 육아와.. 출퇴근하면서.. 공부했는데... 정말... 중간에 10번 정도 포기하는 마음을 가졌던 것 같습니다.

5장, 11장 강의 들을 때 즈음... 뭐지? 나 뭐하고 있지?... 공부할 양이 너무 많은데??..

공부 다 하고, sub노트 만들어서 달달달 외울 때 한번 또 맨붕오고...

모의고사 보고 130개 맞아서 맨붕 한번 오고... 꾸역꾸역 오답 노트 만들면서 왜 틀렸지? 복습했던 것이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그래도 포기 하지 않았어요... 중간에 강의 듣다보면, 애자일 강의 하실 때.. 공부하고 떨어지는게 이게 낭비다!! 라고 하신게 있는데.. 그런 중간중간 말들이 힘이 되고 도움이 많이 됐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동료 2명이 이미 땄었기 때문에...ㅋㅋㅋ 무조건 따고 싶었어요.


제 공부 방법은, 강의 동영상 1.2배속으로 1번 --> 2배속으로 1번 --> 문제 은행 (39만원짜리 결제하면 들어있음) -->모의고사 1회 결제 (6.6만짜리) 해서 공부했습니다만.. 지금 생각해보면... 일단 강의 한번 쭉 듣고.. 문제를 풀면.. 아 문제가 이렇게 나오는구나~? 생각해서 그 다음에 강의를 한번 더 들을 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일단.. 강의는 1번 들으시고. sub 노트 만드셔서 49개 영역을 모두 외우는 것은 필수라 생각되네요. 49개의 영역의 Output은 진짜... 매일 2일씩 복습하면서 안까먹으려고 노력했구요.. T&T는 자주 나오고 특이한 것만 외웠습니다. 문제를 푸시다보면, 그리고 복습하시다보면 자동적으로 외워지게 됩니다. input도 마찬가지구요.

4. 시험결과는 T/AT/T/AT/T 로 합격하였습니다.


5. 온라인 시험 걱정하시는 분들 많으실 것 같아 설명 써 놓을게요.

아래 첨부한 Word file에서 마지막장 즈음에 보시면 캡처한 사진 있습니다. 시험 시간이 12시 45분이면, 12시 15분에 정확히 시험을 시작할 수 있는 링크/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그거 타고 들어가시면 시험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사전 시험환경 테스트 하시는 것 처럼, 똑같이 프로그램 다운 받아서 실행되고, 코드가 복붙되면서 똑같이 실행됩니다. next next 누르다 보면, 시험환경 인증 링크를 핸드폰으로 받을래? 아님 니가 핸드폰으로 입력해서 들어갈래? 선택하라고 합니다. 저는 핸드폰으로 링크 받아서 (+82 입력 필수) 들어갔더니, 제 얼굴사진, 시험 앞/뒤/양옆을 사진 찍어서 업로드 하라고 합니다. 보험 가입 핸드폰으로 하신분들 있으시면 무슨 말인지 아실거에요. 사진 업로드 하는거 그런거 있잖아요. 똑같습니다. 어렵지 않아요. 사진 업로드를 완료하면 핸드폰에서, 컴퓨터에 refresh 버튼 눌러라 합니다. 그러면 그거 누르면... 니꺼 검사하고 있으니까 조금만 기다리렴~ 합니다. 그러면 갑자기 어떤 사람 채팅창에 나타나고 뭐라 이야기 하더니.. 갑자기 스피커로 영어로 되게 빠르게 @@$!^$%@%합니다. 알고 봤더니... 제 노트북을 들어서 책상위에 뭐가 있는지 없는지 웹캠으로 보여 달라고 하더군요.. 시험 보실때.. 아무것도 올려놓지 마세요... 그거 확인해주니까.. 시험 시작해도 되니?? 합니다. ㅇㅇ 시작하자.. 하니까 시험 시간 안됐는데도 시작 하더군요. 시험 시작 누르니까 듀토리얼 코스 있습니다. 선택하시면 시험 시간에 반영 안되고 10분 동안 시험 환경을 둘러볼 수 있구요. 그거 안하면 바로 시험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긴장 풀겸.. 한번 둘러보고 이것저것 눌러보고.. 아 계산기는 저거구나.. 대충 환경 확인하고 들어갔습니다.


90번 문제까지 풀면 첫번째 파트 끝난거라서 테스트창에서 묻습니다. 너 검토할래? 쉴래? 그럼 검토할래 누르시면 flag 걸어 놓으신거 한번 보거나, 아님 전체 검토 할 수 있는 옵션버튼이 있습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검토 완료 후 제출하시면, 10분 쉬시거나 바로 이어서 시험 시작 가능합니다. 저는 5분 동안 쉬고 물먹고 화장실 다녀오고 바로 시작했습니다. 2번째 파트 다 하니까 70분이 남아서 한번 더 검토하고 제출했습니다. 1시간 일찍 끝냈구요. 설문조사 하고 종료 하니까 너 시험 패스 했어 축하해~ 하더니 다음 다음 누르니까 자동으로 프로그램 닫히더라구요. 뭐지? 아무것도 안뜨길래.. 피어슨 뷰 들어가니까, 뭐 체크인이 안되서... 너 시험 결과를 제출할수가 없어.. 이딴식으로 뜨길래.. 뭐지? ... 하니까 조금 기다리니까 시험 결과 확인 가능했습니다. 제 동료도 같은 현상 있었어요.. 혹시 비슷한 경험 하시더라도 걱정 노노..



6. 기억이 나는 문제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착수회의와 / BC 케이스미팅 / 헌장개발을 약간 애매하게 섞어서 개념 묻는 게 있었습니다. PMP 보시면서 정확한 의미/목적을 이해하고 들어가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아마 제가 강사님의 명강의를 100프로 이해 못했을 수도 있는데. 디테일하게 물었습니다.


2) BC 케이스가 좀 부족하다, 너 뭐할래?

- 비지니스 부서에게 분석을 요청한다 라고 했습니다....

- 스폰서와 상의

- BC 범위 축소


3) RACI / RAM / 자원 히스토그램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시고 시험 들어가세요. input으로 물어봅니다.

이러이러한 자원이 필요한데 팀장한테 요청하려고 한다. 팀원에 대한 자원 수와 능력 그리고 기간이 표현된 문서를 보려고 하는데 무슨 문서를 보는게 합당한가? 근데 자원달력이 없어요... 자원 요구사항도 없어요..

자원 배정문서 / RAM, RACI - 풀어서 지문에 나오는 경우 있음 / 자원 히스토그램


4) 건축사가 그만둬서 한명 채용할건데 이걸 어디에서 캡처(기록)할래? 자원관리계획서 했습니다...


5) 다국적 사람들과 회의 해야 하는데, T&T 뭐니? 전문가 판단


6) 범위 확인 / 품질통제에 의미를 정확히 묻는 문제, 근데 범위 확인은 범위 검증이라고 나오더라구요. 영어를 확실히 보고 들어가셔야 할 듯


7) Power / Interested stakeholder 영어지문 꼭 확인 하셔야 하구요,해석 꼭 보셔야, interested stakeholder라고 정확히 나옵니다.


8) 특히 번역이 정말 어벙한게, 헌장에 명시 되지 않은 새로운 범위에 대해서 기술을 추가 하고 싶어 한다. 하지만 PM은 지금 우리 project를 더욱 집중하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 PM은 뭐를 했어야 했나?? 라고 물어봤는데 영어로 보니까, What PM has performed? 였던거 같은데 해석해보면 PM은 지금 뭘 한거야?? 라고 해석이 됨... 그게 뭐였냐면... 답은 갈등관리로 했습니다.

1~90번 문제에서 그런 문제들이 많았어요. 적응하는데 시간이 좀 필요하구요. 해석이 이상한거 같으면 꼭 영어를 확인하세요.


7) CPM / 계산문제는... 후기랑 100%일치 90%? 그거 풀 수 있으면.. 뭐 다 풀 수 있습니다..... 정말 놀랍다는 말밖에.... 그걸 기억해내다니...


일단, 90번까지는 후기와 마찬가지로.. 엥 뭐지? 뭐가 이리 문제가 눈에 안들어와?? 하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이유는.. 모의고사와 후기 문제은행에서 볼 수 없었 던 문제들이 많아서 처음에 감을 익히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어요. 하지만 90번 부터는 역시 예상대로 후기/모의고사/문제은행으로 커버 했습니다. 너무 쉽다는 느낌까지 들었어요. 여러분들을 위해서 6개월치 후기를 긁은 파일을 드립니다. 제 나름대로 정리한건데.. 한번 보시고 들어가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문제가 거의 후기에서 70프로 이상은 나온거 같아요. 후기/ 최근 모의고사/ 기출 정리 한 컨텐츠는 구입하셔서 들으시면 도움이 많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모두 붙으셔서 좋은 PM되시길 바랍니다.


끝으로, 2개월동안 빡세게 강의 들으면서 강정배 강사님께 실무에 입각한 실전 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았고 설명을 잘해주셔서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고통스러운 시간이었지만, 결과적으로 딸 수 있었어요.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이전 글 11월 5일 합격 후기
다음 글 [11월 8일 주말] 시험 후기입니다.

덧글 0개